본문 바로가기
건강해지는날

장마철 필수품 제습기 추천! (제습기 고르는 방법/장단점/사용꿀팁)

by 서울한강뷰아파트 2023. 5. 31.
반응형

위닉스 제습기 - 장마철 꼭 필요한 생활 필수품
위닉스 제습기 - 출처: 위닉스 홈페이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취생 뿐만 아니라 모든 국민의 필수템 제습기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최근 SNS를 중심으로 올해 7월에는 사흘을 제외하고 계속 비가 온다는 내용의 날씨 예보가 확산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사실은 말 그대로 예보이기 때문에 100퍼센트 정확한 내용은 아니지만 장마철을 대비하여

 

제습기와 같은 생활 필수품은 미리 준비를 해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요새 가장 인기있는 제습기는 바로 위닉스 제습기입니다.

 

저는 광고나 협찬을 일체 받지 않았지만 위닉스 제습기가 워낙 인기가 많아서

 

제습기에 대해 한번 알아보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  제습기 고르는 방법

●  제습기 올바른 사용법

●  제습기 부작용

●  제습기 사용꿀팁

 

1.  제습기 고르는 방법

 

1)  용량에  맞는 제습기를 사용하자 

공간이 큰 방이나 지하실인 경우에는 그에 알맞은 제습기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용량이 작은 제습기를 사용한다면 물도 더 자주 갈아주여야 하며 원하는 만큼 제습이 잘 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요금이 더 많이 나올 수 있음을 유의 하셔야 합니다. 

 

2) 공간에 맞는 제습기를 사용하자

침실이나 지하실 및 창고 등 각 공간에 알맞은 제습기 제품이 따로 있습니다. 

효율이나 성능에 알맞은 제습기를 알아보고 구매하는 현명한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3)  이동식 제습기를 사용하자 

제습기를 회사나 방으로 자주 이동을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이동식 제습기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이동식 제습기는 가볍고 바퀴가 달려있는 제품이 있으므로 사용 용도에 알맞은 제습기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4)   제습기 기능을 확인하자 

제습기는 여러가지의 기능과 설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에 포함되는 것에는 

 

① 자동종료 시스템

설정해놓은 습도까지 다다르면 자동으로 제습이 종료되는 기능 

 

② 성에 제거

제습기를 계속 틀어 놓았거나 과도하게 사용을 하였을 때 성에가 자주 생길 수 있습니다. 

성에는 제품에 손상을 시킬 수 있고 제대로 작동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팬을 작동하여

자동으로 성에가 제거 되는 기능이 있습니다. 

 

③ 습도 자동 조절

습도를 설정해놓은 것에 따라 방의 습도를 자동적으로 조절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원하는 습도에 맞춰지면 자동적으로 제습기능은 종료 됩니다. 

 

소음 제거 기능 

제습기 소음에 관한 부분은 최근에는 인버터 제습기가 나오면서 소음부분에 의한 문제가 많이 줄었습니다.

하지만 제습기를 구매하실 때 소음에 대한 문제도 꼼꼼하게 살펴보시어 구매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제습기 올바른 사용법

 

1)  방이 눅눅할 때 제습기를 사용하자 

방이 습도가 높아 방에 있을 때 눅눅하다고 느껴지고 퀴퀴한 냄새가 날 떄는 제습기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이때 제습기를 사용한다면 방을 적정 습도 범위로 내릴 수 있습니다. 방에 들어가서 습도가 높은 느낌이 들거나 

벽이 눅눅하거나 천정에 곰팡이가 들었을 때 제습기를 자주 사용하여 적정 습도를 맞춰 건강하게 생활하여야 합니다. 

 

2)  건강한 생활을 위해 제습기를 사용하자 

여름철에는 건조한 공기를 접할 확률이 높아지는데 이처럼 건조한 공기를 마시는 것은 공기로 감염되는 바이러스나 호흡기 질병에 노출이 많이 되는것을 의미합니다. 제습이 되는 방은 더 쉽게 숨을 쉴 수 있게 되고 기침이나 감기 증상을 예방해주고 감기에 걸렸을 때 증상을 개선시키도록 도와줍니다. 

 

3)  여름에 제습기를 사용하자 

여름에는 장마철 등 습도가 높은 날씨가 지속될 때가 많습니다. 이러한 습도가 높은 여름에는 불쾌한 환경을 만들고 눅눅한 느낌이 들게 됩니다. 이때 제습기를 사용하면 집안에서 상쾌한 느낌이 들 수 있게 되고 건강한 생활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3.  제습기 부작용

1)  오래 작동시키기 않기

제습기를 오랜 기간동안 작동 시키게 되면 크게 집안의 온도가 상승하게 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여름 제습기를 오래 작동시키게 되면 불쾌한 뜨거움을 느낄 수 있으니 에어컨과 함께 트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2)  밀폐 상태로 사용하기 

제습기 사용시 방 안을 밀폐된 상태로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만약 밀폐상태가 아니라면 외부에서 습한 공기가 계속해서 

들어오기 때문에 제습기를 가동하는 의미가 없어집니다. 그러므로 꼭 밀폐된 상태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3)  전기 감염 주의하기 

간혹 빨래 건조 용으로 제습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젖은 빨래 밑에 제습기를 놔두어 물이 들어갈 경우

누전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으니 누전의 위험에 대비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4.  제습기 사용꿀팁

 

1)  주기적으로 환기하자 

한 연구에 따르면 제습기를 사용하고 나서 잠시 5분~10분 동안 환기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제습기 내에서 뿜어지는 곰팡이를 내보내는 결과 감염균이나 알레르기 유발균이 다량 검출되었습니다. 

제습기의 효과는 톡톡히 사용하되 제습기에서 내뿜는 나쁜 균은 내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제습기 사용시간을 지키자

제습기의 적정한 사용 시간은 1시간~3시간 입니다. 

설정 습도가 원하는 습도에 다다르게 된다면 제습기를 꺼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원하는 설정 온도가 된다면 자동으로 전원이 차단되는 제습기도 있지만 그게 아니라면 제습기가 작동되는 원리가 열을 가하면서 작동되기 때문에 장시간 틀어두게 된다면 실내 온도가 올라가게 되므로 안전한 제습기 사용을 위해

제습기 사용시간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제습기 사용법을 지키자

각 제습기마다 사용하는 방법이 설명서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제습기의  용도 및 기능에 따라 기능 및 사용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제습기 사용방법을 사용하기 전에 꼭 읽어보시어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제습기 사용이 끝나면 바로 물통을 비워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통에 물이 채워진 채로 사용하게 된다면

곰팡이가 생성된 제습기를 사용하여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물통을 자주 갈아 제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장마철을 맞아 제습기 사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제습기가 필요하여 알아보고자 하는 마음에 제습기에 대해 많은 지식을 알게 되는 좋은 기회가 된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꼭 필요한 정보 알아가시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